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| 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1 | ||||||
| 2 | 3 | 4 | 5 | 6 | 7 | 8 |
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
| 30 |
Tags
- useState
- 함수 실행
- typeScript
- CSS
- 이벤트
- 자바스크립트
- useRef
- 메소드 실행
- webProject
- 이벤트핸들링
- 컴포넌트
- 리액트
- 배열
- addEventListener
- HTML
- 렌더링
- input
- promise
- 비동기함수
- DOM
- Frontend Study
- 배열메소드
- this 객체
- callback함수
- FrontendStydy
- REACT
- JavaScript
- Props
- try.. catch
- frontendstudy
Archives
- Today
- Total
이다닷
[JAVA] Day 5 - 컬렉션 프레임웍 본문
1. 컬렉션 프레임웍이란?
다수의 데이터를 쉽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의 집합을 의미한다.
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구조화하여 클래스로 구현해 놓은 것이다.
1-1. List 컬렉션
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으로,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한다. 객체를 일렬로 늘어놓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, 객체를 인덱스로 관리하기 때문에 객체를 저장하면 자동 인덱스가 부여되고 인덱스로 객체를 검색,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.
-List interface
| 메소드 | 리턴 타입 | 설명 |
| add(E e) | boolean | 요소를 추가해준다. |
| remove(Object o) | boolean | 지정한 객체와 같은 첫 번째 객체를 삭제한다. |
| contains(Object o) | boolean | 지정한 객체가 컬렉션에 있는지 확인한다. |
| size() | int | 현재 컬렉션에 있는 요소 개수를 반환한다. |
| get(int index) | E | 지정된 위치에 저장된 원소를 반환한다. |
| set(int index, Object element) | E | 지정된 위치에 있는 요소를 지정된 요소로 바꾼다. |
| isEmpty() | boolean | 현재 컬렉션에 요소가 있는지를 확인한다. |
| equals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객체와 같은지 비교한다. |
| indexOf(Object o) | int | 지정된 객체가 있는 첫 번째 요소의 위치를 반환한다. |
| clear() | void | 모든 요소들을 제거한다. |
1-2 Set 컬렉션
순서가 없는 데이터의 집합으로,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.
-Set interface
| 메소드 | 리턴 타입 | 설명 |
| add(E e) | boolean | 지정된 요소가 없을 경우 추가한다. 이미 존재하는 경우 false를 반환한다. |
| remove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객체가 집합에 존재하는 경우 해당 요소를 제거한다. |
| contains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요소가 집합에 있는지를 확인한다. |
| equals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객체와 현재 집합이 같은지 비교한다. |
| isEmpty() | boolean | 현재 집합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. |
| size() | int | 현재 집합에 있는 요소의 개수를 반환한다. |
| clear() | void | 현재 집합에 있는 모든 요소들을 제거한다. |
1-3 Map 컬렉션
키와 값의 한 쌍으로 이루어지는 데이터의 집합으로, 순서가 없다. 키는 중복으로 저장 불가능하고 값은 중복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중복된 키 값이 들어온다면 기존의 값은 없어지고 새로운 값으로 대치된다. 순차적으로 해당 요소 값을 구하지 않고 키를 통해 값을 얻는다.
-Map interface
| 메소드 | 리턴 타입 | 설명 |
| clear() | void | Map의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. |
| containsKey(Object Key) | boolean | 지정된 key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key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. |
| containsValue(Object value) | boolean | 지정된 value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value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. |
| entrySet() | Set | Map에 저장되어 있는 key-value쌍을 Map.Entry타입의 객체로 저장한 Set으로 반환한다. |
| equals(Object o) | boolean | 동일한 Map인지 비교한다. |
| get(Object Key) | Object | 지정한 key객체에 대응하는 value객체를 찾아서 반환한다. |
| hashCode() | int | 해시코드를 반환한다. |
| isEmpty() | boolean | Map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. |
| keySet() | Set | Map에 저장된 모든 key객체를 반환한다.(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아서 Set타입으로 반환한다.) |
| put(Object key, Object value) | Object | Map에 value객체를 key객체에 연결하여 저장한다. |
| putAll(Map t) | void | 지정된 Map의 모든 key-value쌍을 추가한다. |
| remove(Object key) | Object | 지정한 key객체와 일치하는 key-value객체를 삭제한다. |
| size() | int | Map에 저장된 key-value쌍의 개수를 반환한다. |
| values() | Collection | Map에 저장된 모든 value객체를 반환한다.(값은 중복을 허용하기 때문에 Collection타입으로 반환한다.) |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JAVA] Day 4-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0) | 2021.07.28 |
|---|---|
| [JAVA] Day 3-클래스에 대해서 (0) | 2021.07.26 |
| [JAVA] Day 2-메소드 (0) | 2021.07.20 |
| [JAVA] Day 2-변수 (0) | 2021.07.20 |
| [JAVA] Day 2-배열 (0) | 2021.07.20 |